[사람을 관리한다는 것은 어렵지만..]

Tips | 2012. 8. 16. 11:47
Posted by 아주 오래된 미래

1. 부정적으로 보지 말아 주세요.
 
à 단점이 없는 사람은 없습니다. 상대에 대해 부정적으로 보기 시작하면 끝은 결국 파국입니다.
  
상대의 장점을 찾고, 그 일을 할 수 있게 하세요. 그 사람이 가진 단점은 다른 사람이 해결하면 됩니다.
  
다른 사람이 없으면 직접 해결해 주세요. 무리하게 단점이 되는 영역을 강요하면 서로 피곤하기만 하고
  
결국 퍼포먼스가 나지 않습니다.

2. [
맞다,틀리다]에 대해 구분해 주세요.
 
à 평소 [맞다/다르다, 같다/틀리다, 많다/적다, 크다/작다, 포함된다/포함되지 않는다/부분적으로 포함된다]에 대해
  
구분해서 말씀하는 습관을 들이세요. 중요하지 않은 내용일 수도 있으나, 위의 구분을 다시 한 번 생각하는 것만으로도
  
사물 또는 현상을 보다 정확히 그리고 체계적으로 보는 연습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3.
정확한 범위를 일정과 함께 전달하시고, 체크는 3회에 걸쳐서 하세요.
 
à 누군가에게 일을 할당한다는 것은 책임을 함께 지겠다는 무거운 행위입니다.
  
예전 일하시면서, 두리뭉실하게 일을 할당해주고 말을 바꾸는 관리자를 경험한 적이 있으실 겁니다.
  
여러분이 그런 관리자가 되지 않는 가장 손쉬운 방법은 정량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일을 할당해 주시고(Ex. 프로그램 목록 등),
   Due date
를 함께 전달해 주세요. 그리고 나서, [시작하면서 방향성 확인/중간에 확인/종료 2~3일전 확인] 이렇게 3회 정도에 걸쳐
  
확인하세요. 아주 쉽습니다.^^;;

4.
타이틀을 주세요. 혹은 주지 마세요.
 
à 대부분의 사람은 담당 역할이 주어지면, 책임감과 함께 큰 힘을 발휘하며 성장해 나갑니다.
  
하지만, 모든 사람이 그렇지는 않고 그림자 역할을 할 때 더 큰 힘을 발휘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에 따른 판단은 각자 하시되, 타이틀을 주는 것을 우선 고려하세요.

5. 말 할 때 단어를 항상 조심하세요.
 
à 의미가 부정적인 단어는 고의가 아니라면 사용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Ex. 형편없다 등)

  
부정적인 단어는 상대의 태도를 부정적/수동적으로 바꾸게 됩니다.
  
명백하게 상대를 디스(?)시킬 생각이 아니면, 가급적 돌려 말하는 습관을 들이시면 좋겠습니다.

6. 항상 본인이 틀릴 수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 대비하세요.
 
à 본인이 틀렸다는 것에 화내지 마세요. 여러분은 완벽하지 않습니다.
  
틀린 것은 고치면 되고, 틀린 점을 발견해준 사람에게 감사하세요.^^;

7.
상황은 최악을 가정하고 시선은
할 수 있다 기본으로 유하세요.
 
à 언제나 상황은 최악이고, 나아지고 있는 중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더 빨리, 더 나아지게 할 수 있어요.
  
이 태도가 대인관계나 상황을 긍정적으로 만들어 나간다고 생각합니다.

8.
역할에 맞게 행동하세요.
 
à PM/PL/분석가/설계자/개발자/코더/테스터/PMO는 아시는 대로 모두 역할이 다르고, 유입되는 정보도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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